평화길라잡이, 2019 학교평화통일교육 준비 완료

  • 날짜 : 2019-05-31
    조회 : 402


 

평화길라잡이의 한 해 시작은 조금 늦습니다. 3월에 개학한 학교가 정신없는 3, 4월을 보내고 5월이 되어야 평화통일교육을 시작하기 때문입니다. 

 

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남과 북의 평화로운 미래를 꿈꾸는 평화길라잡이는 한반도 평화분위기가 가득했던 2018년을 보냈기에 더 설레는 2019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. 

 

 

평화통일교육을 하는 강사들이 평화로워야 진정한 평화통일교육이 되겠죠? 평화길라잡이들이 한 해 살이를 시작을 평화워크숍으로 했습니다. 누군가 하는 하나의 행동이 개인의 역사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정체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, 당연하지만 가끔은 잊고 지내는 것을 워크숍을 통해 다시 한 번 상기시켰습니다. 또, 경청의 중요성, 좀 더 평화롭게 관계 맺기의 방법 등을 이야기 나누어 보고, 교실에서 생길 수 있는 당황스러운(?) 상황을 어떤 식으로 강사가 해결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봤습니다. 

 

교실에서 만나는 아이들은 남북관계의 변화에 예민하게 반응합니다. 현재의 남북관계를 잘 정리하고, 앞으로의 변화에도 좀 더 민감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. 최근 남북관계 현황에 대해 강의를 듣고, 많은 질문과 답이 오갔습니다.

 

남과 북이 큰 발걸음으로 평화를 향해 가고 있지만 그 안에서 작은 움직임들이 있기도 합니다. 흔들리지 않고 평화를 향해 가는 한반도와 평화길라잡이가 같은 걸음을 걷기를 바랍니다. 

 

그리고, 

교실에서 아이들을 만나기 시작했습니다. ​